영아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유아가 자신의 생각, 느낌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며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유아가 이야기할 때 무릎을 낮추고 유아의 눈을 주시하며 유아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는다.
●유아가 말소리와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동물, 우리 가족, 주말 지낸 이야기와 같이 유아가 좋아하는 주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유아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에 적합한 반응을 해줌으로써 유아에게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시범을 보여준다.
●유아의 흥미나 발달 정도에 맞는 주제와 길이를 가진 이야기를 제공하며 잘 들을 수 있는 언어 환경을 조성한다.
●유아들이 사용하는 낱말의 의미를 부연해 주거나 다른 상황에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경험하도록 배려한다.
●유아가 글씨를 서툴게 읽더라도 다시 한번 읽어주며 유아의 읽고자 하는 욕구를 격려한다.
●말과 글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 유아의 말을 교사가 받아써주는 활동을 자주 하도록 한다.
●이야기책, 정보책, 동시집, 글 없는 그림책 등의 다양한 유형의 책을 접하도록 준비한다.
●매일 독립적으로 혼자 읽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문자언어가 풍부한 환경을 조성하여 유아들이 문자언어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것을 볼 수 있도록 한다.
●바르게 말하는 태도를 표본으로 보여주고 유아의 말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면서 열심히 들어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다양한 쓰기 도구를 제공하여 유아들이 마음껏 쓸 수 있도록 하고 다른 사람이 쓰는 것을 볼 수 있도록 한다.
●맞춤법이나 정자체보다 유아의 쓰고자 하는 욕구 및 글의 내용에 초점을 맞춰 상호작용함으로써 유아가 쓴다는 사실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유아가 쓴 거세 대해 관심을 보이고 칭찬하며 지속적으로 쓰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격려하며 쓰기가 언어 영역 이외의 다른 흥미 영역에서도 유목적적으로 사용되도록 각 영역에 적합한 쓰기 도구를 유아가 쉽게 찾아 쓸 수 있게 마련해 둔다.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 (0) | 2023.06.12 |
---|---|
동화 구연(동화 선정, 개작, 구연 방법) (0) | 2023.04.27 |
연령별(영아)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0) | 2023.04.12 |
연령별(영아, 유아) 언어 지도 (0) | 2023.04.12 |
초기 성인기 발달 부모역할 (0) | 2023.03.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