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연령별(영아, 유아) 언어 지도

by 동그리그리 2023. 4. 12.
728x90

아이와-엄마가-까꿍놀이하는-사진

영아를 위한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지도

①일상생활에서 영아가 익숙한 성인의 말소리에 집중하여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②영아가 표현하는 말소리의 의미에 주의를 기울이며 지도한다.

 

③영아가 내는 소리나 하는 말에 성인이 즉각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주고받는 의사소통의 원리를 배우게 한다.

 

④운율이 있는 짧은 말이나 리듬감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어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즐겁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⑤일상생활에서 영아가 친숙한 놀잇감이나 사물을 발음을 통해 경험하고 말소리의 차이를 인식하도록 한다.

 

⑥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 억양 등을 주의 깊게 바라보고 들음으로써 영아가 상대방이 전달하려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중점을 둔다.

 

⑦영아가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하는 일들을 영아에게 단순하지만 명확한 표현으로 말해줌으로써 듣기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와 관련된 말소리의 의미를 연결하여 들려주는 것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⑧여러 가지 소리 내기와 말소리 즐겁게 내기를 바탕으로 소리에 대한 반응을 모방하여 성인의 말을 모방하여 발음하기에 중점을 둔다.

 

영아를 위한 문식성언어(읽기, 쓰기) 지도

①영아에게 다양한 형태의 글을 읽어주어 그것을 즐기는 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②읽기는 글자 모양에 흥미를 갖고 변별하는 것에서 시작되므로 2세 시기의 영아는 영아가 모양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며 이를 구분하는데 중점을 둔다.

 

③영아에게 매일 영아가 좋아하는 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어 책이 재미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④2세 영아는 영아가 의도적으로 끼적이는 것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이 끼적거린 그림에 의미를 부여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⑤마음대로 끼적이는 자체를 즐기며 자신이 끼적거린 결과에 관심을 보이는 환경을 마련해 주도록 한다.

 

⑥인쇄문자가 풍부한 환경에서 영아들이 놀이를  통해 끼적이기를 시도해 보도록 격려한다.

 

⑦다양한 감각 책과 주변의 친숙한 환경 인쇄물을 제공하고 이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5세 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①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양한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고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지도한다.

 

②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기본예절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③다른 사람이 말한 낱말, 문장, 이야기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④글자의 기능을 인식하고 자신의 생각을 그림, 글자와 비슷한 형태나 글자로 나타내는데 흥미를 갖도록 돕는다.

 

⑤쓰기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주도적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방법임을 알고 쓰기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⑥유아의 언어능력과 개인차를 반영한다.

 

⑦다양한 쓰기 도구를 사용하는 경험을 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⑧유아의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고 확산적인 발문을 한다.

 

⑨읽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환경 인쇄물이나 일상생활 속 인쇄물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고 읽어보거나 읽어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지는 데 초점을 둔다.

 

⑩언어생활이 일상생활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하여 유아가 언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오늘은 연령별 언어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아이가 해당하는 연령의 지도 방법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