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이나 예비부모들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으로서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 가정생활의 개선 등에 관한 지식을 얻거나 소양을 높이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영유아 측면
영유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부모는 영유아 발달을 위한 중요한 환경으로서 자녀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 언어, 창의성 등전인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특히 영유아기가 발달에 결정적인 시기라는 학설로 인해 부모역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영향을 주는 최초의 사람이고 지속적인 사람이므로 부모가 부모교육을 통해 적절한 도움을 받는다면 영유아는 보다 적절한 환경에서 잘 자랄 수 있을 것이다.
2. 부모 측면
부모는 자녀의 성장발달 촉진은 물론 부로모서의 자질향상과 개인이 자아실현을 위해 도움을 필요로 한다.
①양육모델의 부재로 인해 부모역할 수행에 어려움이 많다. 부모-자녀관계의 인식의 변화로 인하여 과거 자신의 부모 세대의 양육모델이 현시점에서는 적절하지 않고 바람직한 새로운 양육모델도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양육방식을 찾기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②텔레비전, 잡지, 인터넷 등의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양육에 대한 정보가 일관성이 없고 극단적이거나 이상적이며 때로는 상충적인 정보가 많기 때문에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를 올바르게 판단하여 선택하고 적용하려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③자녀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 자신이 성숙한 인격을 갖춘 다음에 자녀를 갖고 양육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 양육과정에서 보다 성숙된 부모가 되도록 도울 수 있다.
④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아버지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그동안 어머니가 전담해 왔던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아버지의 자녀양육에의 참여가 불가피하게 되었으나 아직까지 아버지는 자녀양육에 대한 인식이나 양육기술이 부족하므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⑤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미혼모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로 인해 부모들의 요구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가족형태에 따른 양육방식 등 이들을 돕기 위한 다각적인 정보 및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⑥부모역할을 통해 부모들이 인간으로서 성장할 기회를 얻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는 부모교육을 통해서 부모로서 성장할 기회를 얻을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도 성장하고 발달할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3. 유아교육기간(교사) 측면
①유아교육기관이 부모교육을 통해 기관의 교육철학과 교육방침을 안내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②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및 참여를 통해 부모와 교사 간에 영유아 발달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함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③유아교육기관에의 부모참여를 통해 교사의 교육활동을 관찰함으로써 영유아의 지도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은 교사 및 기관에 대한 상호신뢰를 높여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대한 협조를 얻을 수 있다.
⑤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에 부모를 인적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특기를 활용해서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학습자료 제작, 소집단 활동지도 등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풍요롭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줄이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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