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유아의 쓰기 발달 단계

by 동그리그리 2023. 1. 8.
728x90

유아의 쓰기 발달 단계

영·유아가 글자를 쓸 수  있으려면 기본적으로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져야 하고 손과 손가락의 소근육 조작을 원활히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쓰기 발달 또한 읽기 발달과 같이 점진적으로 보편적인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1. 낙서하기 단계

-18개월경 긁적거리기가 처음 나타나며, 목적 없이 긁적거린 것으로서 무엇을 그리고 쓴 것인지 알 수 없음.

-쓰기 도구를 쥐고 '휘적거린다.'는 표현이 더 적합하며, 이는 말하기 과정에서의 옹알이처럼 문자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행동에 해당함.

-영아는 손과 팔을 움직이는 근육 운동과 반복 운동으로 움직일 때마다 나타나는 표시를 보고 만족감을 느낌.

2. 조절된 낙서하기 단계

-쓰기 도구를 쥐고 조절하는 능력, 원하는 곳에 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단계.

-쓰기 도구의 조절 능력 발달로 낙서의 형태와 배치가 분명 해지며, 자기가 좋아하는 선을 반복해서 그림.

-원을 닫을 수 있다는 것은 눈과 손의 협응력이 완성되어 쓰기 준비도를 갖추었다는 의미.

-조절된 낙서하기의 하위 단계는 수직선 출현, 수평선 출현, 원의 출현 순서로 발달함.

3. 낙서 명명하기 단계

-유아가 낙서한 것에 이름을 붙이며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

-낙서한 것에 대한 명명하기가 이야기 짓기로 발전함.

-낙서하기 과정을 통해 유아는 쓰기에 필요한 지각적 운동 기술을 연습하고, 쓰기와의 차이점을 인식함.

4. 한두 개의 자형이 나타나는 단계

-유아의 쓰기에 우연히 한두 개의 글자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점차 의도적인 글자 형태 쓰기가 나타나는 단계.

5. 여러 줄의 글자처럼 보이는 쓰기 단계

-여러 줄의 글을 쓴 것처럼 보이는 쓰기 행동이 나타나는 단계.

6. 창의적인 글자 쓰기 단계

-인지적 사고 과정을 통해 언어규칙을 이해하고 창안적인 글자 쓰기를 하는 단계.

-한 글자가 전체 음절 또는 한 단어를 대표하거나, 한두 글자만 창안적으로 쓰는 행동이 나타남.

7. 글자 쓰기 단계

-표준 글자 쓰기가 나타나는 단계.

8. 단어 쓰기 단계

-크기가 불규칙한 글자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글자의 크기가 대부분 일정한 단계.

-하위 1단계 : 불완전한 단어 쓰기 - 자모음의 방향이 틀리거나 받침이 틀린 단어 쓰기 형태가 나타남.

-하위 2단계 : 표준 단어 쓰기 - 완전한 단어 쓰기 형태가 나타남.

9. 문장 쓰기 단계

-쓰기 원리에 대한 이해로 정확한 쓰기가 가능해지는 단계.

-하위 1단계 : 불완전한 문장 쓰기 - 부분적으로 틀린 글자가 있는 불완전한 문장 쓰기 형태가 나타남.

-하위 2단계 : 표준 문장 쓰기 - 완전한 문장 쓰기 형태가 나타남.

 

연령별 쓰기 발달 단계

발달 시기 발달 내용

12개월

-쓰기 도구 자체에 대한 탐색을 함.

18개월
~
23개월


-우연한 수직선의 출현 이후 의도적으로 수직선, 수평선, 원형을 산출하기 시작하고 20개월경에는 쓴글자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함.

-"나도 쓸래."라는 말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선의 의도적 반복과 경험한 선들로 구성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함.

31개월
~
42개월


-아이디어가 쓰는 행동으로 나타난다는 생각이 출현함. "무엇을 쓸까?"하는 물음이 나타남. 알파벳글자의 모방이 나타남.

-자신의 이름이 어떤 글자로 구성되는지 말로는 알고 있으나 쓸 수는 없음.

-단어 쓰기에서의 시각적 재창조 전략이 나타남.

3.5
~
4.5세


-단어처럼 보이게 하는 것으로는 단어를 구성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함. 이 시기 처음에는 "이 단어가 무슨 단어에요?"라고 묻기 시작하다가 질문의 방향을 바꾸어 "이게 단어에요?"라고 물음.
 
-때로는 편지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는 현상이 나타남.

-이 시기 말쯤 실제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함.

5.5
~
6세


-단어를 말할 때 소리 나는 대로 쓰면 단어의 철자가 된다고 생각함. 그러면서 자신이 쓴것과 다른 사람이 쓴 것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리기 시작하고 단어를 쓰는 것은 아주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며 한동안 쓰지 않는 현상이 생김.

6
~
6.5세

-철자 속에 묶음이 있다는 것을 알고 발견함. 철자를 바르게 쓸 수 없기 때문에 쓰기 싫어하는 현상이나타남.

6.5세

-표준적인 절차 표기가 나타남.

오늘은 쓰기 발달 단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아이는 어디에 속해있는지 확인해보며 육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